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KUDDY

[회고] kuddy 프로젝트를 마치며.

안녕하세요!

이번 2023 관광 데이터 활용 공모전에 참가하여 우수상🏆에 선정되었습니다!

 

관광데이터 활용 공모전은 관광 공사에서 제공하는 open API를 활용하여 서비스를 기획 및 개발하여 이를 평가하는 공모전입니다. 절차는 기획 내용을 1차 심사 후 합격팀에게 다양한 분야의 컨설팅을 지원해주고 이를 기반으로 개발한 후 최종적으로 심사합니다.

 

단순히 프로젝트 결과물을 받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 모델 컨설팅, 마케팅 교육, 디자인 교육, 데이터 활용 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지원해준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특히, 저는 사업 모델 컨설팅을 받았는데요, 저희 팀에 기획자가 없어서 부족한 부분들을 컨설팅을 통해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우수상!

 

 

 

KUDDY 란? 

프로젝트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드리자면,

“Kuddy”는 전세계 사용자에게 영어로 된 맞춤형 관광 정보와 실시간 한국인 가이드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며, 커뮤니티 기능을 통해 여행자들 간의 깊은 상호 작용과 피드백 공유를 가능한 프로젝트입니다.

 

기획은 2개월, 개발은 3개월에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 성장 기록

저는 개인적으로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많은 것들을 도전하고 배웠습니다.

먼저, 기술적인 측면에 대해 작성해보자면, 프로젝트의 메인 기능인 웹소켓을 통한 실시간 채팅(+매칭)을 구현했던 도전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팀 내에서 고가용성이 보장되어야 하며 대용량 데이터에 적합한 아파치 카프카를 활용하자는 의견이 나왔고 제가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도전하는 기술이라 기본 원리와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 공식 문서와 다양한 기술 블로그를 참조했습니다. 또한, 카프카 사용자 모임 밋업에도 참석하여 카프카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클라우드 서버에 3개에 카프카 브로커 실행되도록 구성하였고 채팅 기능을 성공적으로 구현했습니다!

 

그 전까지는 서버 1대와 AWS의 RDS를 사용하여 서비스를 배포해봤는데 이번에는 애플리케이션 서버 1대, 카프카 서버 3대, redis 서버 1대, 몽고 DB 서버 1대 이렇게 총 5대의 서버를 구성한 경험 색달랐습니다. 특히, 비용문제로 GCP의 무료 크레딧을 이용하기 위해 처음으로 GCP를 사용해봤습니다. 처음에는 어색하고 방화벽 설정하는 것이 AWS의 보안그룹 설정과 방식이 달라 조금 어려웠는데 서버 4대를 구성해보니 익숙해졌습니다! 

 

빠듯한 개발 기간으로 인해 코드 리뷰할 시간이 없어 항상 문제삼고 있었는데 chat GPT를 이용하여 코드 리뷰 자동화를 적용했습니다! 새롭게 도전할 수 있고 이를 적용해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또한, 운이 좋게 또 팀원들을 잘 만났습니다! (저는 팀원 운이 좋은 것 같습니다 ㅎㅎ )

우선, 항상 칭찬해주고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여 편안한 분위기였습니다! 그래서 더 즐겁게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빠듯한 일정이었지만 한 번도 미루지 않고 모든 팀원들이 정해진 기간 내에 할 일을 완성했습니다! 매주 일요일마다 빠짐없이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또한, 백엔드 팀원들이 모두 실력자분들이셔서 코드 리뷰도 잘해주고 코드 작성도 깔끔하게 해서 배울 점이 많았습니다! 디자이너분도 1명이서 다 해주셨는데 많은 양을 빠르고 고퀄리티로 만들어주셔서 다른 개발 팀원들이 더 열심히 했던 것 같습니다 ㅎㅎ 그리고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수용해주시고 인스타그램 카드뉴스까지 제작하느라 힘드셨을 것 같은데 다 잘 해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좋게 나온 디자인을 코드상으로 그대로 구현해내신 프론트분들 정말 대단하신 것 같습니다! 하루하루 감탄만 나왔습니다! ㅎㅎ 이렇게 능력자분들과 한 팀이 되어 일을 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팀프로젝트 협업 부분에서 제가 개선해야할 점은 API 문서 작성을 자세하게 적는 것입니다. 다른 팀원들이 봤을 때 이해하기 쉽도록 API 문서를 자세히 작성한다고 생각하며 작성했지만 그래도 질문이 들어오는 것을 보고 아직 부족하며 더 자세히 작성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사실 개발 기간이 빠듯하여 API 문서에 100퍼센트의 노력을 들이지 않았는데 이로 인해 다른 팀원들이 한 번 더 물어보는 수고가 있었다는 점을 잊지 않고 다음 프로젝트에는 API 문서를 코드 작성만큼 신경써서 작성해야겠습니다!

 

 

 

이렇게 전반적인 느낌점 위주의 회고는 여기서 마치고 기술적인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작성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KUDDY GitHub : https://github.com/KUDDY-2023

💖 KUDDY URL : https://kudd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