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기록

AI와 콘텐츠의 관계를 연구하는 "툰스퀘어"에 방문하다! 😀

2024년 2월 23일 금요일 어느 화창한 겨울 날!

 

감사하게도 데보션 활동 중에 많은 도움을 주신 경석님께서 현직 개발자님과의 만남을 추진해주셨습니다! 스타트업에 대해서 실제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기도 했고, 이번에 회가 되어 재직중이신 회사 “Toonsquare”에서 회사 투어 및 질의응답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AI 자동창작 기술'(Text To Toon AI)로 유명한 툰스퀘어에서 회사 투어를 허락해주셔서 정말 영광이었습니다 ㅎㅎ CES 2024에도 *디지털 창작에 최적화된 툰스퀘어의 핵심 AI 기술을 선보일 정도로 엄청난(핫한) 회사는 어떤 식으로 일을 하고 있을까? 라는 궁금증과 기대감으로 회사에 찾아갔습니다!

 

 

 

 

 

개인적으로 회사에 대해 조사하면서 신기했던 기능은 바로 “세종대왕과 대화할 수 있는 세종대왕 GPT 고도화”이었습니다. 제가 학생때 이러한 기술이 있었다면 더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었을텐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ㅎㅎ

출처 :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10549065

 

 

툰스퀘어의 열정적인 현장!

 

처음에 너무나 웹툰 주인공들이 저희들을 반겨주었습니다! 'AI가 그린 그림은 독창적이고 디테일이 떨어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이었는데 이러한 편견을 깨부술 정도로 엄청난 퀄리티의 그림이었습니다!👍👍👍

 

 

그리고 회사에 딱 들어가니 마케팅팀장님께서 반갑게 맞이해주시고 선물🎁까지 준비해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ㅎㅎ

 

(굿즈까지 최고.... 이렇게 좋은 것들 다 받아도 되나?할 정도로 한가득 준비해주셨습니다 ㅎㅎ)

 

한창 일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열정적으로 일하시고 팀원분들과 논의하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어서 신기했습니다. 그리고 외국인 직원분도 계셨는데 ‘이것이 글로벌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의 모습이구나! 멋지다.. ’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개발하시는 분들의 코딩하시는 모습을 직접 보니 멋있어보여서 취준생입장에서는 빨리 회사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ㅎㅎ

 

 

 

 

👩‍💻 개발자님과의 TALK!

사무실 내부를 둘러본 후 개발자분과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회의실로 이동했습니다!

이때, CTO 최호섭님께서 오셔서 간단하게 회사 소개를 해주셨습니다!

기사와 홈페이지에서 봤던 분을 실제로 보니 영광이었습니다!!🙇‍♀️

웹 브라우저 기반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AI 인공지능 웹툰 창작 플랫폼 '투닝(Tooning)'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PWA로 전향하고 있다고 합니다! (Progressive Web Application : 네이티브 앱처럼 사용할 수 있는 웹 어플리케이션)

 

 

 

다음으로는 주니어 백엔드 개발자 서현님과 질의응답 시간이 있었습니다!

 

1️⃣ 글로벌 서비스에 관하여

먼저, 회사에서 어떤 업무를 하시고 계신지 자세히 설명해주셨습니다!

저는 특히, 툰스퀘어는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분에서 서비스 키워드들을 어떻게 번역하여 서비스하는지 궁금했습니다. ( 23년도 11월 북미 시장에서 120만명 이상의 유입 및 결제 전환 등의 성공적인 베타 버전 런칭)

 

키-밸류 값으로 한글과 영어를 각각 엑셀로 정리하여 관리하고 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영어는 외국인 직원분께서 적합한 영어를 선정해주신다고 합니다!

저도 작년에 한국인 가이드와 한국 방문 외국인을 연결하는 가이드 서비스를 기획 및 개발해본 경험이 있었습니다. 당시, 한글과 영어를 번역하는 부분에서 어떤 방식으로 API를 설계할지, 서비스에 적합한 영단어를 선정하는 과정 등 글로벌 서비스 개발의 여러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실제 회사에서는 단어를 선정할 때 외국인분과 협업하고 키-벨류 값으로 관리한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글로벌 서비스를 개발할 때 꼭 신경써야하는 중요한 부분인 “썸머타임”이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도커 배포할 때부터 썸머타임을 지원하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2️⃣ 개발자의 역량 : 커뮤니케이션 능력

개발자님의 강점 중 하나인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자세히 여쭤봤습니다!

보통 “커뮤니케이션을 잘해야한다”는 말은 익히 들어봤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식으로 소통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을 잘한다”라느 말을 들을 수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개발팀과의 커뮤니케이션과 비개발팀과의 커뮤니케이션 이렇게 2가지 상황을 나눠서 설명해주셨습니다.

 

먼저 비개발팀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어떤 기능을 새롭게 요구하면 이 기능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인지 여쭤보고 새로운 기능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해당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는지 말씀드리는 게 중요하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다음으로 개발팀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짧은 개발 주기를 가지고 애자일하게 개발하는 것을 말씀해주셨습니다. 특히, 개발자님께서 직접 노션에서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의 초기 틀을 만들어 지금은 사내에서 활발하게 사용중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에서 개발자님의 열정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회사의 주인의식을 가지고 주어진 일을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노력하신다는 점을 본받아야겠다고 깨달았습니다!

 

 

3️⃣ 커뮤니티 활동

개발자분은 적극적으로 커피챗을 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단체 활동이 커뮤니티의 전부가 아니라 개인적으로도 다른 개발자분들과 소통할 수 있다는 새로운 시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커피챗 꿀팁을 전수해주셨습니다! 자연스럽게 분위기를 만들어가야하는데 이때, 그 분에게 어떤 걸 얻고 싶다라는 느낌이 아니라 “대화를 하고 싶다”라는 느낌으로 분위기를 만들어 약속을 잡아야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커피챗 요청드릴 때 귀찮아하시거나 안좋아하실까봐 적극적으로 요청드리지 못했는데 요청 드리면 많은 개발자분들이 좋아해주신다는 말씀을 듣고 저도 꼭 대화해보고 싶은 개발 선배님을 만나게 되면 적극적으로 커피챗 요청을 해야겠다고 깨달았습니다 ㅎㅎ

 

 

4️⃣ 자기개발시간을 어떻게 확보하시는지?

 

“자신을 하나의 상품(프로젝트)으로 생각하여 애자일스럽게 스탭을 정하여 자신의 역량을 키워라”

개발 공부를 하다보면 이것저것 공부할 내용이 많고 특히 회사에 다니면서 공부를 병행하는 것이 어떻게 가능할까?라는 생각이 있었는데 개발자분께서 스탭을 쪼개서 하나씩 공부해나가는 것을 말씀해주셔서 저도 한 번에 다 할 생각을 하지 말고 스탭을 정해서 차근차근 달성해야겠다고 깨달았습니다.

 

5️⃣ 언어에 구애받지 않는 개발자

개발자분은 PHP → JAVA(Spring) → Node (툰스퀘어)를 다 경험해보셨다고 합니다! 각 회사와 서비스에 맞는 개발 언어로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하나의 언어만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개발하고자하는 서비스에 적합한 언어를 공부하고 적용해보는 도전적인 태도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보통 멘토링에 참여하면 형식적인 말만 듣곤 했는데 이번에 툰스퀘어 개발자분과의 대화는 매우 알찬 내용들로 구성해주셔서 정말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전반적으로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 일을 잘하는 사람”의 모범처럼 느껴졌습니다.

먼저, 서현님과 이야기하면서 ‘핵심을 잘 잡아 이야기해주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발자님을 롤모델 삼아 이렇게 회사에서 일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이 잘 안되면 의도와 다른 서비스가 나올 수 있고 이것은 시간 낭비, 인력 낭비, 돈 낭비이므로 회사 입장에서는 엄청난 손해이다”라는 말씀을 듣고 개인의 시간 낭비뿐만 아니라 회사의 인력낭비까지 생각하시는 것을 보고 넓은 시야를 가지신 분이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서현님을 롤모델 삼아 회사에서 이렇게 일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치면서

멘토링 이후 점심으로 부대찌개를 맛있게 먹었습니다! (개발자 분들의 이전 직장 썰을 들으면서 매우 신기ㅎㅎ)

 

귀한 시간 내어주셔서 어디서 들을 수 없는 알찬 내용을 전달해주시고 준비해주신 💝 서현님께 💝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덕분에 기대 이상으로 많은 것들을 깨닫고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개발뿐만 아니라 회사 생활을 어떻게 하면 좋은지 팁들을 얻게 되는 엄청난 시간이었습니다 ㅎㅎ 서현님 덕분에 긍정적인 에너지 얻었습니다!

 

그리고 회사 내부 투어를 허락해주시고 정말 멋진 선물들을 제공해주신 🏢툰스퀘어 🏢 감사합니다!

 

참고로 툰스퀘어 명함은 짱입니다!! 넘예..갖고 싶어요ㅎㅎ서현님 오늘 고마웠어요 ㅎㅎ

 

 

 

이렇게 무료했던 취준생 일상에 특별한 경험을 선사해주신 ✨빛경석님 ✨감사합니다! 항상 데보션 영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헌신, 지원해주셔서 말로 표현 못할 정도로 감사합니다!(최고)

 

참고 기사 

(기사1 : https://kr.aving.net/news/articleView.html?idxno=1787489)

(기사2 :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10549065 

'잡다한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DB] Table Plus ERD를 추출해보자!  (0) 2023.11.10